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는 방문자의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활용이 필수입니다. 구글 애드센터 광고 수입의 극대화를 위해 저와 함께 Google Analytics(GA)의 회원가입과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적용까지 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가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여 가입부터 초기 세팅까지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역사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안드로이드앱, iOS앱 등의 트래픽을 추적하고 방문자 유입 경로, 키워드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입니다. 구글은 지난 2005년 11월 Urchin사를 인수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현재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로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접속 및 측정 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홈페이지(https://analytics.google.com/)에 접속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을 위해서는 구글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후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첫 화면 상단의 '측정 시작'을 클릭합니다.
구글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활용하면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Tool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분석된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의 더욱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공하는 데이터는 웹사이트 및 앱 사용자를 상세하게 파악하여 마케팅, 컨텐츠,제품 등의 실적을 더욱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구글에서 확보하고 있는 독자적인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를 통해 플랫폼(웹 및 앱) 전반의 데이터를 검토하여 사용자의 전체 탐색 여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고 시간을 50%까지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사라 스와니, 발전 담당 디렉터, 412 Food Rescue
3.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설정하기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 설정을 진행합니다.
① 계정 설정
- '계정 이름(필수)'란에 세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계정 이름은 구글 ID가 아니므로 아무거나 입력하셔도 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내의 별도 계정 이름을 의미
계정에는 둘 이상의 추적 ID를 포함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공유 옵션 선택
Google 제품 및 서비스, 벤치마킹, 기술 지원, 계정 전문가 항목이 있는 데,
초기에 선택되어 있는 '벤치마킹', '기술 지원', '계정 전문가' 항목은 선택 상태로 두고
'Google 제품 및 서비스' 옵션을 선택하셔도 되지만 하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하기
다음은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을 설정하겠습니다.
② 속성 설정
- 속성 이름 : 임의의 영어로 구분이 되는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보고 시간대 : '대한민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통화 : '대한민국 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하여 자세한 추가 설정이 가능하지만 현 단계에서는 조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설정을 다 하셨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 비즈니스 정보 설정하기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비즈니스 정보를 설정해보겠습니다.
③ 비즈니스 정보
- 업종 카테고리 : 해당하는 업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업종이 없으시면 '비즈니스 및 산업' 선택
- 비즈니스 규모 : 본인 사업의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사업을 하지 않으시면 '작음 - 직원 1~10명' 선택
- 비즈니스 사용 계획 :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데이터 정보의 활용하고자 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것이 없으면 상위 2가지 항목을 선택합니다. ※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설정을 다 하셨다면 '만들기'을 클릭합니다.
6.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국가를 '대한민국' 선택하면 약관의 내용이 변경됩니다. 약관을 천천히 읽어보신 후
'Google이 요구하는 데이터 처리 약관에도 동의합니다.' 항목에 체크하고 아래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7. 내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설정하기
다음 항목은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설정해보겠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4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 실적 개선을 위한 추천 및 관련 소식
□ 기능 알림
□ 의견 및 테스트
□ Google에서 제공하는 혜택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발송되는 메일을 체크된 항목과 관련된 메일 수신하기 원하는 경우 해당 항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저는 관련 메일을 받고 싶지 않으므로 모두 선택 해제 후 오른쪽 아래 '저장'을 클릭합니다.
8. 애널리틱스 플랫폼 설정하기
애널릭틱스 계정은 만들어졌고,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기 위한 설정을 진행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수집이 필요한 웹사이트나 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저희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필요하므로 플랫폼을 선택하세요.에서 '웹' 항목을 선택합니다.
9. 데이터 스트림 설정하기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 웹사이트의 분석이 필요하므로 웹사이트 URL에 '티스토리 URL 주소'입력, 스트림 이름은 본인이 관리하기 편한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선택이 끝났으면 왼쪽 아래 '스트림 만들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 URL을 입력할 때 주의할 점은 http://을 제외한 주소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10. 구글 태그 설치하기
앞에서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하면 갑자기 설치 안내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실제로 이제 웹 스트림 세부정보가 나와 이제 끝났구나 생각할 때 갑자기 구글 태그 설치하기 팝업창이 뜹니다.
저희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예정이므로 과감하게 왼쪽 상단의 X를 클릭합니다.
11.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확인하기
웹 스트림 세부정보 세팅을 할 차례입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생성은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측정 ID' 옆 복사 아이콘을 클릭하여 측정 ID 정보를 복사합니다.
측정 ID와 스트림 ID는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면 공격이나 불필요한 활용을 할 수 있으므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 선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 메뉴를 활용해야 합니다.
블로그관리 홈 > 플러그인 > Google Analytics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성화 시작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ID 입력하기
이제 거의 다 마무리 되어 갑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따라와 주세요.
플러그인 설정 창에 '측정 ID 또는 추적 ID' 입력란에 조금 전에 웹 스트림 세부정보 페이지에서 복사한 '측정 ID'를 붙여 넣어주세요.
붙여넣기가 마무리 되었다면 우측 아래 '적용'을 클릭합니다.
대망의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드디어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과 티스토리 블로그에 플러그인을 활용한 설정까지 마무리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 페이지로 다시 돌아가보면 등록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보이면 완성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차근차근 하나씩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tistory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자막 간단하게 다운로드, 추출하는 방법- 할로미스터김 (0) | 2023.03.07 |
---|---|
NETFLIX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 신이 배신한 사람들> 리뷰 - 할로미스터김 (0) | 2023.03.05 |
글쓰기 천재 ChatGPT 활용하기, 앞으로 챗GPT 할 줄 모르면 먹고살기 힘들어요 - 할로미스터김 (0) | 2023.02.26 |
ChatGPT 사용 방법 (ChatGPT 회원가입 및 활용법) - 할로미스터김 (0) | 2023.02.21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와 수익형 블로그 초기 세팅하기 - 할로미스터김 (0) | 2023.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