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Study

삼성 하이닉스 큰일 났다! 반도체 쇼크 이렇게나?! - 할로미스터김

by 할로미스터김 2023. 4. 6.
반응형

삼성 하이닉스 큰일났다 반도체 쇼크 이렇게나
삼성 하이닉스 큰일났다 반도체 쇼크 이렇게나

 

오늘은 반도체 쇼크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벌써 4월이 시작되고 1분기 실적에 관심을 갖게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 2022년 4분기부터 시작된 반도체 다운턴(Semiconductor market downturn)으로 인해 이미 하이닉스는 4분기부터 적자가 시작되었고, 삼성전자는 4분기 적자는 면했지만 이번 2023년 1분기는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반도체 다운턴과 1분기 실적에 대해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다운턴(Semiconductor market downturn) 이란?

반도체 산업에서 경기가 둔화되고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Downturn이란 반도체 시장 자체가 하강국면 또는 하방 전환으로 되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이러한 반도체 다운턴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하는 데 주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 침체: 세계 경제가 둔화되면 소비자들이 전자 제품에 대한 소비를 줄이고, 반도체의 수요도 감소하게 되어 반도체 시장의 침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공급 과잉: 반도체 호황 상황에서 생산업체들이 공급량을 늘리면서 시장에 반도체가 과잉 공급되어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면 가격이 하락하고 반도체 시장의 침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술 혁신: 반도체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할 경우, 이전 세대의 기술을 사용하는 반도체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고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시장의 침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국제 정치 및 무역 분쟁: 국제 정치 상황이나 무역 분쟁이 발생하면 관련 국가들 간의 반도체 무역이 어려워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반도체 시장이 전체적으로 침체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단독적으로나 복합적으로 반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다운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다운턴의 이유는?

최근의 반도체 시장 악화는 수요 감소, 공급 초과, 지정학적 긴장감, 반도체 산업의 사이클 특성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 반도체 대란 종료: COVID-19 대유행은 처음에 전 세계 사람들이 재택근무, 온라인 학습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로 전환함에 따라 전자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전자제품 수요 증가는 반도체 수요 증가를 부채질했지만 COVID-19 팬데믹 종료 이후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안정화되면서 반도체 수요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 공급 과잉: 팬데믹 기간 동안 반도체 제조업체는 폭발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 능력을 확대했습니다. 팬데믹 종료 이후 수요가 정상화됨에 따라 업계는 과잉 공급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대란 기간 동안 재고를 비축한 기업들이 많은데 이제는 그 재고가 시장의 과잉 공급에 더욱 기여하고 있습니다.
  • 지정학적 긴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산업의 사이클 특성: 반도체 산업은 빠른 성장과 둔화를 번갈아 겪는 순환적 사이클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성장기(Upturn)에 기업들은 생산 능력 확대에 대한 투자를 늘리지만, 수요가 둔화(Downturn)하면 공급 초과 문제가 발생하여 가격과 수익성이 하락합니다. 최근의 Downturn은 반도체 산업의 사이클 특성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삼성 반도체 2023년 1분기 실적 예상

최근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90% 하락한 1.1조로 예상되며, 매출은 전년 대비 17.46% 감소한 64.2조로 예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상에는 앞서 설명한 반도체 산업의 다운턴(Semiconductor market downturn)에 의한 영향으로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삼성전자 전체 영업이익의 60-70%를 반도체 분야에서 이끌어 왔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최악의 경우 삼성전자 1분기 전체 영업이익은 손실로 전환될 수 있으며, 만약 적자전환일 경우 리먼 사태로 인한 전 세계적 금융위기로 힘들었던 2008년 4분기 이후 처음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오늘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반도체 쇼크, 반도체 다운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반도체 쇼크가 예상보다 클 것으로 전망하였는데, 실적 발표날 삼성전자의 주가가 어떻게 변할지 함께 지켜보는 것도 관전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할로미스터김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